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 방법 – 인터넷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 코로나 백신 접종 속도가 세계에서 유래가 없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아래에 집에서 컴퓨터로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을 신청하고 받는 방법에 대해 쉽게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백신접종-확인서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 / 종이증명서 / 사진출처 : 질병관리청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은 종이 증명서전자 증명서스티커 증명서 등으로 발급이 되며, 오늘은 종이증명서를 집에서 인터넷으로 신청하고 출력하는 방법 입니다.

1.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 방법

코로나 백신접종 확대로 우리나가라 전 세계적인 추세에 맞추어 위드코로나 사회로 가는 목전에 있습니다. 이에따라 사회활동을 위해서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이 필요 합니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에 의해 5인이나 8인까지 모임이 제한되고 있는데, 백신 접종 확인서를 지참하면 더 많은 인원이 모일수도 있습니다.

백신접종-전자증명서
코로나 백신접종 전자증명서 / 사진출처 : 질병관리청

코로나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은 온라인 발급과 예방접종시 현장 발급, 그리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백신접종 스티커 발급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발급의 경우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 또는 정부 24에서 무료 발급이 가능 합니다.

예방접종 현장 발급의 경우 예방접종 센터나 위탁의료기관, 보건소 등에서 발급이 가능하지만 발급 시 본인이 증명서 발급비용을 부담해야 될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스티커
예방 접종 확인서 / 스티커 / 사진출처 : 질병관리청

또한 스마트폰에 전용 앱을 설치하고 본인인증을 거치면 증명서를 스마트폰으로도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큐브앱을 이용한 백신접종확인서는 발급 입니다.

2. 백신 접종 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질병관리청에서 백신접종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 받으실 수 있습니다. 먼저 아래의 그림과 같이 검색엔진에서 ‘예방접종도우미’ 또는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를 검색 합니다.

질병관리청-홈페이지
다음 검색엔진 에서 ‘예방접종도우미’ 검색

위의 검색 결과에서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에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출력이 됩니다. 이때 아래의 그림처럼 오른편의 ‘예방접종 증명서 신청’을 선택 합니다.

예방접종-증명서-신청방법
질병관리청 예방접종도우미 홈페이지

위의 ‘예방접종증명서 신청’ 메뉴를 선택하면 아래의 화면으로 이동 합니다. 이때 증명서 출력을 원하는 언어를 선택 합니다. 한국어와 영어 선택이 가능 합니다.

또한, 아래의 화면에서 볼 수 있듯이 예방접종 증명서 신청내역, 예방접종확인서의 진위확인 등도 해당 페이지에서 가능함을 볼 수 있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
예방접종확인서 국문,영문 선택 화면

진행을 위해 일단 ‘국문’ 으로 선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문이든, 영문이든 선택을 하면 로그인을 요청하며, 아래의 화면으로 바뀝니다. 

아래의 빨간 박스의 글씨를 읽어 보시면, 공동인증서 만으로 로그인이 되지 않으며, 회원가입후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여야 하며, 이후 공동인증서를 등록하라고 되어 있습니다.

예방접종-도우미-로그인
예방접종도우미 로그인 화면

개인 인증을 정확하게 하기 위해 이렇게 복잡하게 하는것 같은데, 일단 회원가입을 진행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의 화면에서 회원가입 을 선택 합니다.

공동인증서-로그인
질병관리청 회원가입 / 첫 방문시만 회원가입을 하면 됩니다.

회원가입을 하신 후에 ‘회원부가정보입력’ 란에서 공동인증서 또는 금융인증서를 등록해 주시면, 회원가입 및 로그인이 완료 됩니다.

공동인증서-암호입력

국문 확인서를 신청하셨다면, 아래의 화면에서 본인 예방접종증명 신청 란 이름 오른편에 있는 증명서 신청 을 클릭해 주세요.

국문예방접종증명서
국문예방접종증명서 신청화면

위에서 증명서 신청을 누르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며, 이때 아래처럼 필요하신 접종란을 확인해 주세요. 또한 발급사유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백신접종확인서-발급
국문 예방접종 증명서 내용 및 발급사유 입력

위의 화면에서 ‘신청’을 눌러 주시면 국문 예방접종증명서 신청이 완료 되었습니다. 그럼 다시 처음 화면으로 돌아옵니다. 아래의 화면에서 ‘예방접종 증명서 신청내역’ 을 눌러주세요.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 신청내역 신청

위의 화면에서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 신청을 하면 아래와 같이 신청한 서류들 리스트가 출력이 되며 해당 서류의 제일 오른편에 있는 ‘문서출력’ 을 선택 합니다.

예방접종확인서 발급화면

위의 화면에서 문서출력을 입력 하시면 아래와 같이 최종 예방접종확인서가 나오게 되며, 아래처럼 화면위의 프린트 아이콘을 눌러주면 출력이 완료 됩니다.

코로나 백신 예방접종 확인서 발급 완료

위에서 출력한 서류는 원본과 동일한 효력을 지닙니다. 이상으로 질병관리청 홈페이지에서 코로나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 정리 하였습니다.

3.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 Q&A

아래는 질병관리청의 코로나 백신 접종 확인서 Q&A 입니다. 궁금한점이 있으신 분들 께서는 한번씩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Q: 코로나 백신 접종 증명서는 백신여권의 개념과 어떤 차이가 있나요?


A: 접종증명서는 예방접종 사실을 질병관리청장과 특별자치도지사, 시장, 군수, 구청장이 예방접종 사실을 증명하기 위해 발급하는 전자문서입니다.

반면에 백신 여권은 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 PCR 음성 확인서, 코로나19 확진 후 회복 증명서 등의 일부나 전부를 통칭하는 개념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Q: 향후 전자 예방접종증명서는 어떻게 활용되나요?


A: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공개하여 전자출입명부 방식과 동일하게 QR코드로 간편 인증이 가능하게 됩니다. 이와 더불어 예방접종 완료자의 자가격리 면제나 요양병원 시설 내 면회 허용 기준도 검토중 입니다.

Q: 전자 예방접종증명서의 법적근거는 어떻게 되나요?


A: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27조 제1항에 따라서 발급되고 있으며 같은 법률 제27조 제3항에 따라서 예방접종 증명서를 전자문서를 이용하여 발급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Q: 예방접종 증명서를 위조하거나 변조한 경우 어떠한 처벌이 있나요?


A: 예방접종증명서를 위조나 변조하여 사용할 경우 형법 제225조 및 제229조에 따라 각각 10년 이하의 징역에 처할 수 있습니다.

또한 본인의 것이 아닌 다른 사람의 백신 접종 확인서를 인증 목적으로 사용할 경우에는 형법 제230조에 따라 2년 이하의 징역이나 금고,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급에 처해질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코로나 백신 접종 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 정리 하였습니다. 하루빨리 코로나로 부터 벗어나서 일상으로 돌아가는 날이 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