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2 레더전용 룬워드 소개

디아블로2 레더 전용 룬워드를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다이 2는 제 기억에 확장팩이 나오기 시작하면서 강력한 룬워드 아이템들이 쏟아져 나오기 시작하였습니다. 그때부터 이전의 국템들은 거의 창고에 박히거나 상점행 아이템으로 만들어 버릴 정도로 강력한 룬워드 아이템들이 많이 있습니다.

디아2 레더전용 룬워드 마소와 무공
마소와 무공

한때 복사된 아이템들인 국템이 유행한 적이 있습니다. 노란색 레어템인데, 이 레어템들이 어떠한 버그에 의해서 대량으로 복사가 되어 서버에 대량으로 풀리면서 최상위급 무기나 아이템들이 거의 천 원 단위 이하로 떨어져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국템으로 무장을 하고 플레이를 하였습니다.

강력한 레더전용 룬워드 아이템

룬워드 중에서 시즌제로 운영되는 레더 서버에서 더욱 강력한 룬워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는 일반 서버에서는 만들지 못하고, 단지 레더 시즌이 끝난 후에 일반 섭으로 통합될 경우, 일반 서버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초보분들이 많이 저지르는 실수 중에 하나가 구멍 뚫린 레어나 매직 아이템에 룬워드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룬워드는 오직 노멀 아이템으로만 작업이 가능합니다.

1.11 레더 전용 룬워드

깊은 고뇌 (Grief)

깊은 고뇌는 그 어마어마한 능력치로 기존의 칼들을 쩌리로 만들어버린 멋진 칼입니다. 칼이나 도끼에 만들 수 있으며 5 소켓이며 에드, 티르, 로, 말, 알룬 순서입니다. 무시무시한 데미지와 목표물 방어력 무시 데몬에게 입히는 데미지 등 밀리 케릭의 최고의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1. 35% 확률로 레벨 16 베넘 시전 (타격 시)
  2. +30~40% 공격 속도 (변함)
  3. +340~400 대미지 (변함)
  4. 목표물의 방어력 무시
  5. -25% 목표물의 방어력
  6. +1.875 (캐릭터 레벨 당)% 데몬에게 입히는 대미지
  7. +5~30 파이어 대미지
  8. -20~25% 적의 포이즌 저항력 (변함)
  9. 20% 치명적 공격 (Deadly Strike)
  10. 몬스터 회복 방지
  11. +2 몬스터를 죽일 때마다 마나를 얻음
  12. +10~15 몬스터를 죽일 때

무한의 공간(Infinity)

기본적으로 레더에서 가장 사랑받는 용병용 무기입니다. 소서리스나 네크로멘서, 팔라딘 등 거의 대부분의 캐릭터의 용병용으로 레더 내에서도 고가의 아이템입니다.(사용되는 룬들이 고급 룬입니다) 폴암류에 작업하며 4 소켓 룬워드로 베르+말+베르+아이스트 룬입니다.

50% 확률로 레벨 20 체인 라이트닝 시전 (당신이 죽은 경우)
착용 시 레벨 12 컨빅션 오라의 효과 적용
+35% 빠른 달리기/걷기 속도
+255~325% 증가된 대미지 (변함)
-45~55% 적의 라이트닝 저항력 (변함)
40% 확률의 강한 타격 (Crushing Blow)
몬스터 회복 방지
+0.5~49.5 생명력 (캐릭터 레벨에 비례)
+30% 매직 아이템을 얻을 확률
레벨 21 사이클론 아머 (30 차지)

통찰력(Insight)

장착 시 17 메디테이션 오라 발동으로 마나 재충전의 속도가 엄청나 법사용 용병이 주로 사용하는 무기입니다. 레더 초, 중, 후반 모두 통틀어 가장 많이 만드는 룬워드 중 하나입니다. 랄룬+티르룬+탈룬+솔룬이 사용됩니다.

보통의 경우 갑부 유저는 무공을, 서민 유저는 통찰력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통찰력은 데미지도 출중하고 옵션도 너무 좋은 아이템 중 하나입니다. 골렘을 소환하기 위해 네크로멘서가 사용하기도 합니다.

최고의 룬워드 아이템 스피리트(Sprit)

어쩌면 스피리트는 레더에서 가장 많이 만들어지는 룬워드 일 것 같습니다. 칼이나 방패에 만들 수 있는 4 소켓 룬워드이며 탈론+주울 룬+오르트룬+앰룬이 사용됩니다. 거의 모든 메인 캐릭터의 방패로 사용되며 주로 모너크 4 소켓 모넉 방패에 만들며 디아블로 전 서버에서 가장 사랑받는 방패입니다.

가끔 스피리트를 4 소켓 칼로 만드는 분도 계신데, 칼은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으며 레도 초기에 아이템이 남는다면 잠깐 지난가는 아이템으로 사용

스피리트 모넉
모넉 스피릿 방패

인내(Fortitude)

무기나 갑옷 4 소켓에 만들며 주로 갑옷에 만드는 룬워드입니다. 엘룬+솔론+돌론+로룬으로 만들며 레더와 일반 서버에서 가장 인기 있는 용병용 갑옷입니다. 30 올레지와 라이프 상승, 대미지 상승이 뛰어납니다.

보통의 경우 인내는 용병용 갑옷으로 인기이며, 용병용은 버그성으로 아이템 내구도가 닳지 않기 때문에 벅큐빙을 한 4소켓 에테리얼 재료에 작업을 하면 환성의 디펜을 자랑합니다.

룬워드 인내
최고의 용병용 갑옷 인내

1.11 룬워드 아이템중 인기 없는 룬워드

격노 (Wrath)

원거리 무기로 4 소켓 활이 작업하며, 풀, 룸, 베르, 말룬 순서입니다. 기본적으로 얼지 않음 옵션이 있어서 좋은 아이템입니다. 그러나 기본 데미지가 너무 낮아서 잘 사용하지 않는 아이템 이기도 합니다.

30% 확률로 레벨 1 디 크리피 파이 시전 (타격 시)
5% 확률로 레벨 10 라이프 탭 시전 (타격 시)
+375% 데몬에 대한 대미지 증가
+100 데몬에 대한 공격 등급
+250~300% 언데드에 대한 대미지 증가
+85~120 매직 대미지
+41~240 라이트닝 대미지
20% 확률로 강한 타격 (Crushing Blow)
몬스터 회복 방지
+10 에너지
얼지 않음

균열 (Rift)

폴암이나 셉터에 가능하고 4 소켓 룬워드이며 헬, 코, 렘, 굴룬 순서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어디에 쓰는지 감이 오지 않지만 골드 추가 때문에 삥 케릭에 적합해 보입니다.

20% 확률로 레벨 16 토네이도 시전 (타격 시)
16% 확률로 레벨 21 프로즌 오브 시전 (공격 시)
+20% 추가 공격 등급
+160~250 매직 대미지
+60~180 파이어 대미지
+5~10 모든 능력치 (변함)
38% 대미지 마나로 돌림
75% 몬스터로부터 추가 골드 획득
레벨 15 아이언 메이든 (40 차지)
착용 가능 요구치 -20%

마지막 소망(Last Wish)

레더에서도 갑부들이 주로 장만하는 비싼 아이템입니다. 하이룬인 자룬에 3개에 베르 룬이 1개가 들어갑니다.

칼이나 해머, 도끼에 작업하며 6 소켓 룬워드입니다. (자, 말, 자, 수르, 자, 베르 룬 순서입니다.)

  • 6% 확률로 레벨 11 페이드 시전 (타격당했을 때)
  • 10% 확률로 레벨 18 라이프 탭 시전 (타격 시)
  • 20% 확률로 레벨 20 차지드 볼트 시전 (공격 시)
  • 장착 시 레벨 17 마이트 오라의 효과 적용
  • +330-375% 증가된 대미지 (변함)
  • 목표물의 방어력 무시
  • 60-70% 강한 타격 (Crushing Blow)
  • 몬스터 회복 방지
  • 목표물의 시야 가림
  • 0.5 (레벨당)% 매직 아이템을 얻을 확률

모서리(Edge)

모서리는 원거리 무기인 활 3 소켓에 만드는 룬워드로 오직 갬블을 할 때 상인에게 사는 아이템 가격이 15% 할인되는 기능 때문에 사용합니다.

법률 위반(Lawbriger)

법률 위반은 레더 초반에 저렴하게 만들어 쓸 수 있는 뚜껑으로 3 소켓이며 앰룬+램룬+코룬으로 저렴한 룬이 사용되며, 생츄어리 오오라가 장착되고 원거리 공격 방어와 75% 골드 추가 획득 기능이 있습니다.

서약(Oath)

서약은 4 소켓 무기인 칼 도끼 메이스에 만들며 샤에+풀룬+말룬+램룬의 비교적 저렴하게 만들 수 있는 용병용 무기입니다. 50% 공속과 데몬에 대한 공격 등급과 대미지가 대폭 늘어납니다.

꿈(Dream)

3 소켓 방패 룬워드이며 아이오룬+자룬+풀룬이 사용됩니다. 홀리 쇼크 오라의 효과가 있습니다. 팔라딘의 드림딘을 키울 때 사용되는 아이템입니다.

불사조(Phoenix)

4 소켓 방패에 만들며 벡스 룬+벡스 룬+로룬+자룬으로 고급 룬 4개가 사용이 됩니다. 장착 시 15 리뎀션 오라가 적용되어 용병이나 본캐의 스왑용으로 사용하며 팔라딘의 고급 방패 중 하나입니다.

순종(Obedience)

용병용 무기이며 폴암에 만드는 5 소켓 룬워드입니다. 헬론+코룬+주울 룬+에드 룬+팔룬 순서로 만들며 적을 제거할 때 인첸트 효과를 시전 합니다. 강타도 뛰어나고 대미지도 탁월하여 저렴한 용병용으로 좋습니다.

신뢰(Faith)

원거리 무기인 활에 만드는 룬워드이며 신뢰 마로 본케 릭이 사용하거나 용병에게 주기도 합니다. 오움 룬+자룬+렘룬+엘드 룬을 사용하며 파탁시티즘 오오라가 발현되는 게 특징이며 목표물의 방어력을 무시하며 올 레지 15와 75% 골드 증가가 특징입니다.

얼음(Ice)

활 4 소켓 룬워드이며 앰룬+샤에룬+자룬+로룬을 사용합니다. 본케릭이나 활용병 에게 쥐어주는 무기이며 홀리프리즈 오라의 효과가 적용되며 블리자드와 프로스트 노바가 시전이 됩니다.

얼음(Ice)

활 4 소켓 룬워드이며 앰룬+샤에룬+자룬+로룬을 사용합니다. 본케릭이나 활용병 에게 쥐어주는 무기이며 홀리프리즈 오라의 효과가 적용되며 블리자드와 프로스트 노바가 시전이 됩니다.

이유 있는 항변(Voice of Reason)

칼이나 메이스 4 소켓에 만드는 룬워드이며 렘룬+코룬+엘룬+엘드 룬으로 저렴한 룬워드입니다. 별로 사용하지는 않는 아이템입니다.

인두(Brand)

원거리 무기인 활 4 소켓 룬워드이며 자룬+로룬+말룬+굴룬의 고급 룬이 들어갑니다. 인두마들이 주로 사용하며 타격 시 엠플라이 대미지가 터지고 적의 방어력을 무시해서 빠른 사냥이 가능한 활입니다.

자존심(Pride)

4 소켓 폴암에 만드는 룬워드이며 참룬+수르룬+아이오 룬+로룬을 사용합니다. 컨센트레이션 오오라를 발동합니다. 주료 용병이 필요시 사용합니다.

죽음(Death)

5 소켓 칼이나 도끼에 만드는 룬워드이며 헬론+엘룬+벡스 룬+오르트 룬+굴룬의 비교적 저렴한 룬들의 조합입니다. 대미지는 비교적 높으나 특징이 명확치 않아 별로 사용하지 않는 아이템입니다.

조화(Harmony)

4 소켓 원거리 무기이며 저렴한 티르 룬+아이드 룬+솔론+코룬을 사용합니다. 장착 시 비거 오라의 효과가 발동되며 별 특이한 옵션은 없습니다.

파괴(Destruction)

5 소켓 폴암이나 칼에 만들며 벡스 룬+로룬+베르 룬+자룬+코룬의 고급 룬이 사용됩니다. 사용되는 룬에 비해 별다른 좋은 옵션이 없어 잘 사용하지 않는 룬워드입니다.

용(Dragon)

갑옷이나 방패에 사용되는 3 소켓 룬워드이며 수르룬+로룬+솔룬이 사용됩니다. 장착 시 홀리 파이어 오라가 나타나며 많이 인기 있는 아이템은 아닙니다.

이상으로 레더 전용 룬워드에 대한 상세 스펙을 알아보았습니다. 기본적으로 레더의 룬워드는 거의 사기템이라고 불릴 정도로 스펙이 좋고, 레더 시즌 종료 후에 스텐에서 인기가 좋은 아이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