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주크 소켓뚫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옛날에 레어 아이템 전성기 때에는 디아블로 2에는 소켓이라는 개념이 없었습니다. 제 기억이 맞다면 아마 엑트 5가 새로 만들어지던 패치가 나오면서 아이템에 소켓 뚫기가 시작이 된 것 같습니다. 소켓은 보통 라주크에게 뚫는 방법이 있으며 큐빙을 통해 뚫는 방법도 존재합니다.
1. 라주크 소켓 뚫기
라주크 소켓뚫기는 가장 기본적인 소켓 뚫는 방법입니다. 엑트 1 첫 번째 미션인 쉔크더 오버시으를 깨면 보상으로 라주크가 소켓을 뚫어줍니다. 엑트 5 마을 밖으로 나가면 몹 돌이 계속 나오는데 이를 뚫고 계속 가다 보면 동그란 원 안에 몹들 가운데에서 커다란 채찍을 들고 있는 ‘쉔크 더 오버시어’를 만날 수 있고 이를 제거하면 마무리 됩니다.
하나의 캐릭터가 노멀, 나이트메어, 헬 3개의 미션을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3번의 라주크 소켓이 가능합니다. 실제로 디아 2 커뮤니티에 보면 소켓만 전문으로 뚫기 위해 버스들이 무료로 운행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주크 퀘스트를 가장 빨리 깨는 방법은 엑트5 첫 번째 웨이포인트가 활성화되어 있으면 쉽게 가능합니다.
엑트 5 첫 번째 웨이포인트로 간 후에 아래로 내려갑니다. 조그만 다리가 나오고 이를 건너면 바로 ‘쉔크 더 오버시어’를 만날 수 있습니다. 라주크는 매직 아이템은 1-2개의 소켓을 뚫어주며 유니크에는 하나의 소켓을 뚫어 줍니다. 재미있는건 노멀 아이템인데, 이 노멀 아이템은 아이템의 숨은 레벨에 따라 그 최대치로 소켓을 뚫어 줍니다. 소켓의 최대치는 6 소켓 까지입니다.
2. 노멀 아이템 라주크 소켓 계산법
같은 노멀 아이템이라도 어느 몹이 아이템을 드롭하였는지, 또는 어디에서 아이템을 습득하였는지에 따라서 아이템의 숨은 레벨이 각각 다르게 생성이 됩니다. 라주크는 이 숨은 레벨에 따라 소켓을 1개에서 6개까지 가능한 아이템의 최대치로 뚫어 줍니다. 숨렙의 레벨은 아래와 같이 클래스가 정해지게 됩니다.
- 노멀 액트 1-2 : A클래스 렙제
- 노멀 액트 3-4 및 노멀 카우방 : B클래스 렙제
- 노멀 액트 5 : B 또는 C 클래스 렙제
- 나이트메어 엑트 1에서 병영까지 : B 또는 C 클래스
- 나이트메어 병영 부터 : C 클래스
- 헬 모든 지역 : C 클래스
아래의 표는 아이템별, 숨렙에 따라 정해지는 클래스 별로 라주크 소켓 개수를 정리한 표입니다. 아래를 잘 보셔야 라주크 소켓을 무의미하게 소비하는 일이 없어집니다. 개인적으로 레더에서 통찰력을 만들기 위해 창을 구해 당연히 라주크가 4 소켓을 줄 것으로 알고 뚫었다가 6 소켓이 나와서 소켓 퀘스트 하나를 버린 삽질을 한적이 있습니다.
보관상자나 인벤에 아이템이 많이 있는데 이 아이템이 정확히 어디서 주웠는지를 모두 기억할 수는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숨렙 보는 방법이 많이 존재합니다. 그러나 이는 정식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권하지는 않는 방법입니다. 가장 편한 아이템은 헬에서 습득한 아이템입니다. 이는 모두 C 클래스이니 고민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라주크 이외에 큐빙으로 소켓을 뚫는 방법도 존재 합니다. 이 방법은 다음 글에 따로 정리를 해보도록 하겠습니다.